Ⅰ. 고추의 모든 것
○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성분(캡산틴, 캡소루빈, 캡사이신)이 풍부해 건강에 좋은 영양소의 보고
* 중앙 및 남아메리카 원산이며, 야생종은 미국 남부로부터 아르헨티나 사이에 분포하는 가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채소
○ 전 세계적으로 고추는 연간 3,249만 톤이 생산되었으며, 이 중 건고추는 9%(307만 톤), 풋고추는 91%(2,942만 톤)의 시장을 형성
* 중국으로부터 우리나라로의 고추 수입은 ’00년 이후 연평균 12%씩 증가해 ’11년 1억 6,265만 달러에 이른 상황
Ⅱ. 살수대첩을 준비하자
○ (정보전)재외동포 위주에서 현지인 시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품종의 개발, 소비 성향 그리고 교역 상황을 주시하는 것이 중요
○ (방어전)내수시장 방어를 위해, 건강관련 이슈를 활용해 전통의 식문화를 복원하고, 다이어트 수요에 맞춘 다양한 상품을 개발
○ (핵무기전)농업의 반도체로 불리는 종자 수출을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식품산업과의 연계를 시도
○ (보급전)건고추는 영세한 생산과 유통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주산단지 중심의 유통센터 육성, 풋고추는 공동출하, 계약판매에 집중
Ⅲ. 시사점
○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식재료, 세계수준의 R&D 기술력, 전통문화가 녹아있는 슬로푸드의 중요 소재로써의 가치를 재인식
○ 산지농협을 중심으로 하는 유통센터, 이를 지원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의 개발을 통한 강력한 내수 확보
○ 고추 종자산업의 기반확보와 성공사례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